‘사회문제, 우리가 해결해요’ 청소년들, 제15회 청소년 사회참여 발표대회서 사회문제 해결 위한 공공정책 제안 발표

입력 2024년10월30일 10시47분 (서울=뉴스와이어)

‘제15회 청소년 사회참여 발표대회’, 11월 2일(토) 서강대학교에서 본선 대회 개최환경·지역·장애인·노인 등 다양한 분야의 창의적인 공공정책 제안과 실천 활동 발표

‘제15회 청소년 사회참여 발표대회’ 포스터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이사장 이재오, 이하 사업회)와 서강대학교(총장 심종혁)는 오는 11월 2일(토) 서강대학교 성이냐시오관 소강당에서 ‘제15회 청소년 사회참여 발표대회’를 공동 개최한다.

2009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15회를 맞는 청소년 사회참여 발표대회는 사업회의 대표적인 청소년 민주주의 교육 프로그램으로, 매년 더욱 다양해진 주제와 깊이 있는 활동 내용으로 본선대회를 치르고 있다.

이번 제15회 청소년 사회참여 발표대회에는 전국 49개 모둠 총 274명의 청소년이 참가했으며, 이중 원고 심사를 거쳐 선발된 12개 모둠 73명이 본선 대회에서 발표를 진행한다.

올해 본선 대회에 진출하는 팀은 환경, 장애, 지역, 안전, 노인 등 다양한 주제의 사회문제에 대한 문제점과 원인을 살펴보고 창의적인 공공정책을 제안, 이를 실현할 수 있는 실천 활동까지의 전 과정을 발표한다.

공공도서관의 장애인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서비스 개선 방안, 한 해만 쓰고 버려지는 교과서의 자원 낭비를 줄이고 교육의 주체성을 위한 대안교과서 제작 프로젝트, 장애 아동과 비장애 아동이 함께 놀 수 있는 유니버설 놀이터 만들기 제안 등이 그 예시다.

사업회 이재오 이사장은 “바쁜 학교생활 중에도 민주주의 발전을 위해 각자 속한 지역 및 학교에서 사회참여 활동을 활발히 펼치고 있는 청소년들을 높이 칭찬한다”며 “이번 대회를 통해 그동안의 사회참여 활동을 서로 공유하고 응원하며 성숙한 시민으로 성장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원한다”고 밝혔다.

본선 진출 모둠은 심사를 거쳐 국회의장상, 부총리겸교육부장관상, 행정안전부장관상, 여성가족부장관상, 시·도교육감상 등이 수여되며, 우수 지도교사에게도 부총리겸교육부장관상이 수여된다.

제15회 청소년 사회참여 발표대회는 사업회와 서강대학교가 공동 주최하고 교육부, 행정안전부, 여성가족부, 17개 시·도교육청, 유네스코한국위원회, 미국시민교육센터(CCE)가 후원한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소개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는 한국 민주주의 발전의 핵심 동력이었던 민주화운동 정신을 계승·발전시키기 위해 2001년 국회에서 제정된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법(법률 제19627호, 2023. 8. 16. 일부개정)’에 의해 설립됐고, 2007년 4월 11일 행정안전부 산하 기타 공공기관으로 지정됐다. 사업회는 국가기념일인 6·10 민주항쟁 기념식 개최를 포함해 민주화운동 정신 계승사업, 민주화운동 관련 사료 수집 사업, 국내외 민주화운동 및 민주주의 조사 연구 사업, 민주시민교육 사업 등 우리 사회 민주주의 발전을 위한 다양한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사업회는 2018년 말 경찰청으로부터 경찰청 인권센터로 운영되던 옛 남영동 대공분실의 운영권을 이관받아 국가폭력의 현장이었던 대공분실을 민주주의와 인권의 장인 ‘민주화운동기념관’으로 조성하고 있다. 아울러 2023년 1월부터 이천 소재 민주화운동기념공원의 위탁 관리를 맡아 묘역 관리 및 추모제 개최, 전시 및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언론연락처: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전략기획실 기획홍보팀 이경진 031-361-9524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이 기사는 뉴스와이어에서 배포된 보도자료의 원문입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